본문 바로가기
  • Welcome.
카테고리 없음

DG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대학원 2024 전기모집 합격 후기

by EunBird 2024. 1. 15.

오랜만에 블로그에 글을 쓴다.

 

우선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좀 뒷북이지만

[2024년 봄학기 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대학원 모집]에 지원하였고, 

다행히? 합격했다.

 

---

지원 당시 시기는 2023년 7월,8월 정도 였다. 

보통 -ist 계열의 과기원 대학교들 입시가 7,8,9월 정도 동안에 이루어지고, 

일반대 입시가 9,10,11월 동안에 이루어진다. (전반기 입시 경우)

 

dgist의 경우에는 내 기억에는 7월에 접수하고, 1차 합이 나오고 나서

8월에 대구에서 면접을 보는 그런 일정이었다.

 

---

1. 스펙 정도?

나는 컴퓨터공학이나 정보보호 관련 학과를 졸업한 것은 아니다. 

그러하나 이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필자인 나는 주로 사이버보안 분야와 관련해서 공부를 해왔고

더불어 사이버보안과 관련해서 대학 4년동안 꽤나 꾸준히 준비했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dgist 전기전자컴공학과 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혹은

대학원 입시와 관련해서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조금 도움을 주고자 이 글을 써본다.

 

+ 생각해보니 지원 당시에 나도 dgist 전기전자컴공은 특히 입학관련 자료가 별로 없어서 아쉬웠었던 것 같다.

 

우선 대표적으로 했던 활동들을 간략하게 적어보자면 아래 표와 같다. 

(아래 활동은 지원 당시(2023 여름)를 기반으로 작성해보았다.)

 

1. 한양대학교 ERICA 국방정보공학과 재학(2020~) 20학번으로 4학년 재학중이었다. 당시 학점3.34 ㅋㅋ....)
2.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 - best of the best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 11기 보안컨설팅 트랙 수료(2022.07~2023.02) 2022년도에 11기를 수료했다.
3.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랩실 외부참여연구인턴 활동 (2023.04~2023.10) 2023년 당시에 좋은 기회로 국가보안연구소 수주 과제에 참여했다.
4. 2023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KCC2023) 에 학부생논문 제출 학교 졸업 과제인 "국방정보공학과 캡스톤디자인"에서 팀원과 수행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부생 논문을 투고했다.
5. 코리아IT 아카데미 교육 528시간 수료 (2020.12~2022.02) 학부 저학년 시절 CS관련 학습을 위해 1년 넘게 학원을 다녔었다.(c, python, sql, linux, network, security)
6. 토익 730  

 

하나씩 짚어보자면,

1. 한양대학교 ERICA 국방정보공학과 재학(2020~)

이건 딱히 큰 외불활동 같은건 아니지만 나는 나라에 이바지할 수 있는 공학자가 되고싶어서 진학했다 라는 내용을 적엇던것 같다.

사실 학점이 대학원 진학을 하려고 지원한 것 치고는 낮은 학점이었다. (3.34)

그렇지만 내 뇌피셜에 따르면 학점은 좀 낮지만 대외활동이 솔직히 좀 굵직굵직한 것만 있다고 생각하여 자신이 있었다.

 

+ 보통 대학원 진학 관련하여 구글링을 해보면 학점이 대부분 뭐 4.0 넘는다 이래서 학점에 좀 쫄은 학생이 있다면 그냥 지원해보라고 하고 싶다. 붙으면 좋고 아니면 본전이니까요 ㅋㅋ..

 

 

2.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 - best of the best 차세대 보안리더 양성 프로그램 11기 보안컨설팅 트랙 수료(2022.07~2023.02)

best of the best 라는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 사업이 있다.

2학년 때부터 bob를 하고 싶어서 준비했었고, bob를 하면서 많은 기회도 얻게 되었었다.

사이버보안 전공자는 아니지만 이 활동 덕분에 전공자에 준하는 정도의 스펙을 갖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bob때에 했던 팀 프로젝트 활동이 지원당시에 질문도 많이 나왔고 도움이 되었다.

 

3.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랩실 외부참여연구인턴 활동 (2023.04~2023.10)

대학교 4학년 때에 전에 bob에서 같이 프로젝트를 했던 팀으로

성대쪽에서 감사하게도 함께 정출연 과제를 해보자는 제안이 와서 

나도 감사히 참여하게 되었다.

약 6개월간 했고 지원 당시에는 3개월 정도 진행중이었다. 

이 활동도 질문이 많이 나왔고 도움이 되었다. 

사실 대학원 지원하면 보통 학부인턴 같은 거를 해보았는지 많이 물어보는데

이 활동이 학부인턴에 준하고, 실제 수주 과제이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되었다.

 

 

4. 2023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KCC2023) 에 학부생논문 제출

대학교 3-2, 4-1  두 학기 동안 우리 학교에서는 졸업과제로 캡스톤디자인1,2 과목을 진행한다.

동기 한명과 내가 한 팀이 되어 두 학기 동안 진행했다.

연구 주제는  "인공지능 기반 6G 고주파수 Base Station 최적 위치 선정 모델 개발"이었다.

사실 처음에는 머신러닝 기반, CNN기반, DNN 기반 등등으로 특정 한가지 모델로 진행하려 했으나 

특정 한 모델에서 좋은 정확도가 나왔던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여러가지 모델에서 진행해보았던 것을 정리하여 학부논문을 제출하였다. 

제출은 "2023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일명 KCC에 제출하였다. 

학부생 논문이라는게 사실 엄청 대단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학부생이지만 어느정도 노력을 해보았다 라는 느낌을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인공지능과 관련해서 활동이 없었는데 이 활동 덕분에 스펙에 AI 관련해서 한가지 스펙을 넣을 수 있었어서 도움이 되엇다. 

 

5. 코리아IT 아카데미 교육 528시간 수료 (2020.12~2022.02)

나는 공대생이기는 하지만 CS쪽 수업을 많이 듣지는 못하기 때문에 

코리아IT라는 학원에서 사설 수업을 1년간 들었다.

동시에 이 블로그를 꾸준히 작성해왔다는 점도 강조했었다.

 

---

2. 면접 

면접이 어떤지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 많을 것 같기도 하다.

우선 면접은 8월초였었고 평일 오전 9시인가 였던 것 같다.

나는 전날 대구에 가서 호텔에서 자고 아침에 일어나 면접을 보러 갔다.

(대구 개더워서 죽을뻔)

 

내 기억에는 면접을 보러온 사람이 총 20명~25명 정도 였던 것 같다.

그 중 한 10명 이상은 dgist 학부생인 것 같았다. 

 

면접은 원칙상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교수님에 따라 한국어로도 하는 듯)

그리고 dgsit는 특이하게도

"학부 때 배운 CS과목 중에서 한가지를 골라서 한가지 개념에 대해 5장 짜리 ppt를 만들어서 영 어 로 발표"

하는 것이 면접의 첫번째 과정이다.

그러고 나서 자소서나 스펙에 대해서 질문하시는 등의 보통 면접 과정이 진행된다.

 

2.1 ppt 발표

 

면접은 한명씩 보고 교수님이 네 분 정도 계신 회의실에 들어가서 진행된다.

 

나는 컴퓨터구조 과목에서 진행했던 과제에 대해서 발표했다.

arm 기반 아키텍처에서 일어난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에 대해서 였다.

아래와 같은 느낌으로  5장 제작해 갔다. 

 

영어로 외워서 갔지만 그럼에도 좀 버벅였다. ㅋㅋㅋ.

5분 동안 발표하고 나서 교수님들이 질문하신다. 

기억나는 질문들을 적어보았다.

Q1 : 이 주제로 발표한 이유? (eng)

Q1 : arm아키텍처가 다른 아케텍처와 다른 것(eng)

Q1 : arm 아키텍처의 장점, 사용처 (eng,kor) -> 이거 대답하다가 내가 버벅여서 내가 한국어로 해도 될까요 라고 시전해버림 -> 한국어로 하라고 허락해주심 ㅋㅋ

 

 

2.2 면접 내용

발표 이후 질문 받은 것들에 대해서 적어보겠다. 다 한국어로 햇다 여기부턴

 

Q2 : 원하는 랩실 있나요

Q2 : 그 교수님 랩실 논문 읽어본 거 있나요

Q2 : 그 랩실 안되면 어떻게 할건가요

 

Q3 : 발표하신 내용 외에 CS 분야에서 진행했던 활동들에 대해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A : bob때 햇던거 대답함

Q3 : IDA 라는 툴 써보셨나요?

-> A : 네 프젝때 써봣습니다.

Q3 : IDA 되게 비싼데 어떻게 /..?

-> A : 아 크랙버전으로.... (여기서 교수님들 빵터지심 ㅋㅋ)

Q3 : 보안 하신다는 분이..... (ㅋㅋㅋㅋ)

-> A : 죄송합니다..... (ㅋㅋㅋㅋ)

 

Q4 : 학점이 좀 낮고 학부때 과목들이 cs와 큰 관련이 없어 보인느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A : 학점 낮고 cs와 관련이 적지만 사설 학원도 다녔고 꾸준히 해서 bob까지 했다.

Q4 : 보안의 3요소 아시나요?

-> A :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입니다. 

 

Q5 :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고 

나는 솔직히 말해서 합격을 예상했다 

대답도 잘했고 분위기도 좋았다.

 

---

일단 이렇게 합격 후기에 대해 적어보았다 .

자세한 부분이 혹시 궁금하신 분은 메일이나 댓글을 남기면 대답드리겠습니다.

 

 

728x90

댓글